2023 SIDFIT 


"시민참여 워크숍"

1. 김백봉 춤 보전회  - 기본 (내마음)


내 마음의 흐름

 

"손을 드는 동작도 호흡과 더불어 온 몸을 같이 움직이면 선이 곱고 몸에 무리가 없다."

- 김백봉 -

 

손짓따라 춤사위가 그려지고

미소따라 아름다움이 물든다.

김백봉선생님의 춤과 만나요!

춤추는 몸! 아름답고 건강한 표현적 신체뿐만 아니라 움직임에 나의 경험들을 담아보며. 자신의 몸과 마음을 점검하고 바라보는 시간.


Kim Paik bong‘s Dance Preservation Assocoation-Basic Movements(Flow of My heart)


 

“If you move your whole body together with your breathing in the movement of raising your hands, the lines are fine and there is no strain on your body.”

-Kim Paik bong-

 

 

 

Following the gestures, the dance moves are drawn

Beauty follows a smile.

Meet Paik bong Kim’s dance!

 

Dancing body! Not only a beautiful and healthy expressive body,

but also my experiences in movement.

Time to check and look at your body and mind.


시간 및 장소 (총 1회)

10/7(토) 15:00 ~ 17:00 (용궁)

1958년 김백봉선생님과 제자들


1993년 9월에 창립한 김백봉춤보전회는

지예(至藝)의 경지를 찾아 평생을 두고 탁마(琢磨)해 오신 김백봉선생님의 예술에 대한 가치관과 태도를 이어받아 그 창작 정신을 올곧게 계승하고 널리 알리어 전승과 발전을 위해 활동하고 있는 예술전문단체이다. 김백봉선생님의 춤을 연구하고 보전함을 목적으로 교육, 공연, 전시 등의 제반 활동을 비롯하여 김백봉장학금을 통한 미래무용인의 후원사업도 갖고 있다. 특히 2023년부터는 춤을 사랑하는 모든 분과 함께 공유할 수 있는 교육사업을 확대하여 레벨을 효율적으로 구분한 김백봉춤보전회 정기 문화강좌를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2.  Six Viewpoints - How to collaborate, create and craft with any partner(s) , 여섯가지의 관점- 파트너와 협업, 제작 및 제작하는 방법

This workshop will explore the six viewpoints - Space, Shape, Time, Emotion, Movement, and Story. The Viewpoints is a simple and responsive performance creation technique that anyone can learn that helps one understand the elements that make performance - whether dance, theater, or conceptual work - into effective expression for an audience. It helps each performer unleash their creative potential by unlocking a palatte of creative choices based on six perspectives, or initiation points.


이 워크숍에서는 공간, 모양, 시간, 감정, 움직임, 스토리의 6가지 관점을 살펴봅니다. 관점은 누구나 배울 수 있는 간단하고 반응이 빠른 공연 창작 기술로, 무용, 연극 또는 개념 작업 등 공연을 관객에게 효과적인 표현으로 만드는 요소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각 연주자가 6가지 관점 또는 시작 지점을 기반으로 한 창의적인 선택의 구타를 열어 창의적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시간 및 장소 (총 1회)

10/8(일)  15:00 ~ 17:00 (용궁)


사이러스 캄바타(캄바타 댄스 컴퍼니)

Cyrus Khambatta(Khambatta Dance Company)



Cyrus Khambatta founded Khambatta Dance Company  (KDC) while attending New York University’s Tisch School  of the Arts, where he studied dance and theater and  received his BFA. Born of parents of Asian Indian and European decent, his choreographic works have been  presented throughout North and South America, Eastern and Western Europe, and Asia, including, Russia, Lithuania,  Singapore, India, Mexico, Venezuela, Canada, France, and  Germany, among others. His work has been commissioned and performed by companies such as Ririe Woodbury Dance, Pisorrojo (Venezuela), Spectrum Dance  Theatre, Evergreen City Ballet, Boston Dance Theater, and extend to theater, such as his recent choreography for The Watson’s Go to Birmingham at  Seattle Children’s Theater. His awards include California's  Damen New Choreography award, an Artistic Leadership program award by Dance USA/Paul Allen Foundation, He  was a former Seattle University Artist in Residence and also  nominated for the prestigious Herb Alpert award in the  Arts.  Cyrus’ work with KDC has been supported by numerous  funding and government agencies in the U.S. and abroad  including the National Endowment for the Arts, Paul Allen  Foundation, Manhattan Community Arts Fund (NYC), the  Florence Gould Foundation (NYC), the Harkenss Foundation for Dance (NYC), Conseil Regional de Seine Maritime  (French government) and others. He is also the Executive Artistic Director and founder of the Seattle International Dance Festival now in its 18th year KDC Dancers 


사이러스 캄바타는 뉴욕대학교의 티쉬 예술 학교에서 무용과 연극을 공부하고 BFA를 취득하는 동안 캄바타 댄스 컴퍼니(KDC)를 설립했습니다. 아시아계 인도인과 유럽인 부모에게서 태어난 그의 안무 작품은 북미와 남미, 동유럽과 서유럽, 러시아, 리투아니아, 싱가포르, 인도, 멕시코, 베네수엘라, 캐나다, 프랑스, 독일 등 아시아 전역에서 발표되었습니다. 그의 작품은 Ririe Woodbury Dance, Pisorrojo (베네수엘라), Spectrum Dance Theatre, Evergreen City Ballet, Boston Dance Theatre와 같은 회사에서 의뢰 및 공연되었으며 최근 시애틀 어린이 극장에서 The Watson 's Go to Birmingham의 안무와 같이 극장으로 확장되었습니다. 그가 받은 상들은 캘리포니아의 Damen New Choreography 상, Dance USA/Paul Allen Foundation의 예술 리더십 프로그램 상을 받았습니다. 그는 전 시애틀 대학교 레지던시 예술가였으며 예술 분야에서 권위 있는 Herb Alpert 상 후보에 올랐습니다. KDC와 Cyrus의 작업은 National Endowment for the Arts, Paul Allen Foundation, Manhattan Community Arts Fund(NYC), Florence Gould Foundation(NYC), Harkenss Foundation for Dance(NYC), Conseil Regional de Seine Maritime(프랑스 정부) 등을 포함한 미국 및 해외의 수많은 자금 및 정부 기관의 지원을 받았습니다.그는 또한 올해로 18주년을 맞이한 시애틀 국제 댄스 페스티벌(Seattle International Dance Festival)의 총괄 예술 감독이자 창립자이기도 합니다

3. 꽃춤 ㅡ화관무(장애/ 비장애 함깨하는)/Flower dance -hwagwanmu


꽃은 오래전부터 종교의식에서 널리 쓰여왔으며, 불교의 연꽃이나 도교에서 꽃은 생명의 창조와 재생의 의미로 여기졌으며, 무속의례에서도 만신이 화관을 쓰고 신의 위엄을 나타낸다. 

화관무에서 쓰는 화관(花冠)은 꽃으로 장식된 모자로 이와같은 모자는 통일신라시대 때부터 궁중에서 사용되었으며, 고려시대에는 귀족과 양반계급의 부녀자들이 예복과 함께 꽃관을 썼다. 

그 후 조선 영·정조때에 지나친 사치를 막기위해 화관이나 족두리를 쓰게 하였으나, 그 장식은 갖은 보석을 장식하여 매우 화려하였다고 전해지며, 오늘날의 화관무는 전문적인 무용가에 의해 행위예술로 승화되어졌다. 

즉, 화관무는 궁중무 복식에 화관을 쓴 무원(舞員)들이 긴 색한삼(色汗衫)을 공중에 흩뿌리며 흥겹게 추는 춤이다. 하지만 이 춤은 궁중무용이 아니고, 단지 화려한 의상을 빌려 귀태가 돋보이도록 창작된 신무용이다. 


시간 및 장소 (총 1회)

10/5(목) 11:00 ~ 12:00 (T6,zoom)





주 강사: 최문애


◾서울국제댄스페스티벌 인 탱크 총 예술 감독

◾장애를 넘어 소통하는 꽃춤축제 총 예술감독 

◾아츠인탱크 올댓댄스온라인축제 기획 및 예술감독 

◾프랑스 페스티벌 아콥스/ 무브먼트슿라빌축제/ 코레디시 축제 한국초청공연 기획  

◾미국 시애틀국제무용제/ 댄스카메라 웨스트/ 로스앤젤레스 댄스페스티벌 한국초청공연 기획 

◾장애/ 비장애 꽃춤교육 기획/대표 및 공연기획 /제작 

보조강사: 최자인



· 서울예술고등학교 무용과 졸업

· 한양대학교 및 동대학원 졸업

· 상명대학교 공연예술경영학 박사졸업

· 프로젝트 창 대표

· 국가무형문화재 태평무 전수자

· 문화예술협동조합 아이야 이사

· 성남시장애인문화예술교육 ‘꽃춤교육’ 진행

· 사)대한무용협회 이사

· 사)보훈무용예술협회 상임이사

 

4.  커뮤니티댄스-발레&모던: 바닥을 찾아서 / community dance -Modern&Ballet: Finding the Floor


(1) Cyrus Khambatta Dance company Leah Russell 

Description: In this advanced-level class, students will delve into the dynamic and expressive realms of floor work and release technique. Students will be led through a series of warm-up exercises to refine spinal articulation, develop dynamic mobility and find the flow of momentum before diving into rigorous phrase work. Class will focus on fluidity, surrendering to gravity, moving in and out of the floor with efficiency and developing your individual artistry.


사이러스 캄파타 무용단 리아 러셀

설명: 전문가 수업에서 학생들은 바닥 작업 및 릴리스 기술의 역동적이고 표현적인 영역을 탐구합니다. 학생들은 엄격한 문구 작업에 뛰어들기 전에 척추 관절을 다듬고, 역동적인 이동성을 개발하고, 추진력의 흐름을 찾기 위해 일련의 워밍업 운동을 통해 안내됩니다수업은 유동성, 중력에 굴복, 효율적으로 바닥 안팎으로 움직이고 개인의 예술성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시간 및 장소 (총 1회)

10/9(월)  14:00 ~ 15:40 (T6)








Leah Russell holds a BFA in theater from Cornish College of the Arts where she first discovered her insatiable curiosity for movement. She has trained in a variety of dance and movement styles from contemporary, hip hop, capoeira and tai chi. In the last year, she has had the pleasure of appearin소g in works by Beth Terwilleger, Vladimir Kremenovic, Emily Curtiss, Maya Soto, Melissa Riker and is thrilled to join with Khambatta Dance Company. She recently made her choreographic debut in Converge Dance Festival and is currently focusing on developing new works. 


리아 러셀은 콘월 예술 대학에서 연극 학사 학위를 받았으며 그곳에서 처음으로 움직임에 대한 끝없는 호기심을 발견했습니다. 그녀는 현대, 힙합, 카포에라 및 태극권에서 다양한 춤과 움직임 스타일을 훈련했습니다. 작년에 그녀는 베스 테르빌레거, 블라디미르 크레메노비치, 에밀리 커티스, 마야 토, 멜리사 라이커의 작품에 출연하는 기쁨을 누렸으며 캄바타 댄스 컴퍼니에 합류하게 되어 기쁩니다. 최근 컨버전스 댄스 페스티벌에서 안무 데뷔를 했으며 현재는 신작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5. In Tank Closing Party (인탱크클로징파티)


This is a program where the audience gathers together with musicians, choreographers, dancers, and various artists from home and abroad to decorate the final chapter of the festival. 

Starting with the music of foreign artists and the movements of various domestic and foreign dancers, citizens can imitate the movements of the dancers,

Citizens also can present their own dances and pray, breaking down the wall between artists and non-artists to share and enjoy the festival.


국 내,외에서 참가한 음악가, 안무가, 무용수 그리고 다양한 예술인들과 함께 관객들도 같이 한 데 모여 

축제의 마지막 장을 장식하는 프로그램이다. 

외국인 예술가의 음악과 국,내외 다양한 무용수들의 움직임을 시작으로 시민들은 무용수들의 움직임을 따라하기도 하고,

시민들이 직접 춤을 제시하기도 하면서, 예술인과 비예술인사이의 벽을 허물어 서로를 공유하며 축제를 즐기며 마무리한다.



시간: 10/9(월) 20:00이후

장소: T2-야외무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