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제6회 서울국제댄스페스티벌인탱크(SIDFIT)
"해외아티스트전문가워크숍"
-Professional Dance Workshop-
1. Creating strong dance films
Instruction by Kelly Hargraves Dance Film is an introductory course for dance/movement and film artists interested in making dance for the screen. Participants will learn the theory and best practices for making screen dance, in addition to delving into the history of the genre. It is designed to support participants in how they approach, capture and situate their movement off the stage.. Participants will view notable screen dances, explore creating movement for the frame, and how to create meaningful dance through the use of film techniques such as shot choices, locations, editing, scripting and storyboarding, improvisation and more. Participants will also receive one on one mentoring if requested. There are no equipment requirements
강렬한 댄스필름 만들기 , 켈리 할 그레이브스
화면 속 무용 작품을 만드는데 관심 있는 무용가와 영상 예술가들을 위한 입문 과정이다. 참가자들은 댄스필름의 이론과 실제를 배울 것이며 이 장르의 역사에 대해서도 접할 것이다. 참가자들이 무대 밖 무용을 구상하고 창작하는 것을 돕는 수업이다. 참가자들은 주목할 만한 댄스필름을 감상하고, 영상을 위한 구체적인 움직임을 만들고, 즉흥, 언어적 표현, 샷 선택, 편집, 음향 등과 같은 영상과 무용 기법들을 활용하여 어떻게 의미 있는 작품을 만들 수 있을지 탐구한다. 참가자들의 요청에 따라 일대일 멘토링을 제공하며 필요한 장비는 없다.
시간 및 장소 (총 3회)
10/6(금) 16:00 ~ 18:00 (T6)
10/7(토) 16:00 ~ 18:00 (T6)
10/8(일) 16:00 ~ 18:00 (T6)
Kelly Hargraves (Dancecamera west)
켈리 할 그레이브스 (댄스카메라 웨스트/축제감독)
Kelly Hargraves is a dance film creator and curator from Canada who currently lives in Los Angeles. In September 2018 she was named the Executive and Artistic Director of Dance Camera West, after co-founding the Los Angeles festival of dance film in 2001. Kelly has a Masters in Dance Film from NYU (with a concentration in Dance and Film History), an Honours BFA in Contemporary Dance from Concordia University and an Honours BA in Communication Studies (with a Minor in Theater History) from the University of Windsor.
켈리 하그레이브스는 캐나다 출신의 댄스필름 감독이자 큐레이터로 현재 로스앤젤레스에 살고 있다. 2001년 댄스 카메라 웨스트를 공동 창립했고, 2018년 9월 대표 및 예술감독이 됐다. 켈리는 뉴욕대학교에서 댄스필름 전공 석사학위를 받았고, 콘코디아 대학교에서 현대무용 전공 BFA학위, 윈저 대학교에서 커뮤니케이션 연구 전공 BA학위를 받았다.
몬트리올과 뉴욕에서 무용수로 활동했으며 예술가와 과학자들의 협력 단체인 PoMo CoMo의 회원이었다. 여러 편의 댄스필름을 연출했고 세계 여러 나라에서 상영됐다. 미국과 캐나다에 있는 많은 대학의 초청 강연, 토론회, 심사에 참여했으며 전 세계의 많은 페스티벌에 초청받았다.
2021년 댄스 카메라 웨스트 페스티벌 2021년 1월 7일~31일
2021년 댄스 카메라 웨스트는 전 세계 35개국에서 출품된 250편의 작품 중에서 30편을 선정했고 브로드 스테이지와 레이먼드 카바즈 극장과 협력하여 한 달 내내 작품들을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상영했다. 페스티벌 참가자들과 수상자들을 소개하는 ’드라이브 인‘ 프로그램 또한 진행됐다.








2. Dance Improvisation for Digital Environments
Performers will be able to explore varying approaches to the use of dance improvisation in new media environments in live dance performance for stage, on screen, in site specific installation, and for movement research. Participants will develop a movement research practice that envisions digital futures in the field of dance performance.
Dance Improvisation for Digital Environments is a 3 day workshop. Each day we will explore a different theme through movement, camera, and screen. Each participant must bring their own phone with a video editing software app to each workshop. Every workshop will culminate daily in a recorded or livestreaming performance on Jhalak Dance Company’s Instagram site.
Day One Studio: The Body in Motion and the Camera Frame
How can a phone camera in the hands of a dancer affect movement composition choices and decision making in performance?
Day one explores dance improvisation and the body in motion activities that create awareness and sensitivity for embodied movement communication across time and space on the screen. Participants will gain a better understanding of the body potential in movement, and, create short digital screen dances of these experiences using their digital devices for movement research.
Day Two Outdoors and Different Tanks: Site Specific Performance for Virtual Broadcast
In this dance improvisation workshop we will focus on the free form, dancing and extending it into shaping and embrace, for live stream virtual performance broadcast within diverse site specific architectural settings at the Culture Tank. The workshop will continue to dive more deeply into the embodied movement practices established on Day One and take place outdoors and in various tanks. Participants will explore changing and evolving movement patterns in diverse landscapes. Dancers must wear athletic shoes for dancing on stone surfaces and a red outfit.
Day Three Studio: Exploring Dance Improvisation with Visual Art Projections Returning to the dance studio for day three, this workshop expands our themes of the body and digital environments to include a study of movement improvisation in relation to projected digital visual art paintings. With a fresh mindset, we will explore improvisational dance composition inspired by abstraction in line and form. Participants may select to bring an image of their favorite visual art painting on their phones for airdrop sharing into a collective visual projection for live dance performance.
****** *Space Requirements Note: Day One and Day Three require a flat surface with Marley floor for dancing and a large projection screen with projector to plug a computer into for live dance capture and interactivity.
*Space Requirements Note: Day Two
can take place outside but it would be good if we can move around various tanks and possibly visit one or two inside.
디지털 환경을 위한 즉흥 무용
워크숍 수업 목표: 참가자들은 무대뿐만 아니라 영상, 장소 특정형 설치 무용, 움직임 연구 등과 같은 뉴미디어 환경에서도 즉흥 무용을 활용한 다양한 예술적 움직임을 탐구할 수 있게 된다.
참가자들은 무용 공연 분야의 디지털 환경에서 구현할 수 있는 움직임 구상 연습을 하게 된다.
워크숍 설명: 디지털 환경을 위한 즉흥 무용은 3일간 진행되며, 매일 다른 주제로 카메라와 화면을 통해 보여지는 움직임을 탐구할 것이다. 참가자들은 영상 편집 어플이 있는 스마트폰을 지참해야 하고, 매일 잘락 무용단 인스타그램 사이트에 녹화 영상 혹은 라이브 공연 영상을 올린다.
1일 차 스튜디오: 움직이는 신체와 카메라 프레임
무용수가 들고 있는 스마트폰 카메라가 작품 창작을 위한 움직임 선택과 결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첫째 날에는 화면 속 시간과 공간에서 움직임을 통한 소통을 구현하기 위해 의식과 감각을 끌어올리는 즉흥 무용과 신체 움직임을 탐구한다. 참가자들은 신체 움직임의 잠재성을 더 잘 이해하고, 자신의 스마트폰으로 단편 댄스 영상을 만들게 될 것이다.
2일 차 실외와 다른 탱크: 인터넷 방송을 위한 장소 특정형 공연
독특한 건축 양식이 돋보이는 문화비축기지의 여러 장소에서 공연하는 모습을 실시간 방송으로 중계하기 위해 자유로운 형태의 움직임을 구상하여 다듬고 발전시킨다. 첫째 날에 만들었던 신체 움직임을 실외 공간과 다른 탱크에서 더 깊이 있게 구현함으로써 참가자들은 장소가 달라지면서 움직임 양식이 달라지고 진화하는 것을 탐구한다. 참가자들은 운동화를 착용하고 빨간색 연습복을 입어야 한다.
3일 차 스튜디오: 시각 예술 무대 투사와 즉흥 무용
셋째 날에는 스튜디오에서 신체와 디지털 환경이라는 주제를 더욱 확장하기 위해 프로젝터의 시각 예술을 투사와 즉흥 움직임의 관계를 연구한다. 추상적인 선과 형태에서 영감을 받은 즉흥 무용 움직임을 탐구한다. 참가자들은 스마트폰에 자신들이 좋아하는 시각 예술 이미지를 저장해 오고 다른 참가자와 공유해서 함께 실시간 공연 영상을 만들게 된다.
워크숍 진행을 위한 필요 사항: 1일 차와 3일 차 스튜디오 - 댄스 플로어가 깔린 공간, 컴퓨터와 연결할 수 있는 프로젝터, 큰 화면
2일 차: 실외에서 진행할 수 있지만 여러 곳을 돌아다니거나 탱크 한두 곳 안에 들어갈 수 있으면 좋을 것이다.
시간 및 장소 (총 3회)
10/7(토) 10:00 ~ 12:30 (T6)
10/8(일) 10:00 ~ 12:30 (T6)
10/9(월) 10:00 ~ 12:30 (T6)
Kara Jhalak Miller
카라밀러/미국하와이주립대학교수
Kara Jhalak Miller is a Professor of Dance at the University of Hawai'i at Mānoa. For over 30 years, Jhalak has performed and collaborated with dancers, creating live performances, dance installations, and films internationally. Her dances and theatrical works have been commissioned and presented in North and South America, Europe, Asia, and the Pacific. She is the Artistic Director and Choreographer for Jhalak Dance Company. Jhalak is the recipient of the Jacob K. Javits Arts Fellowship, National Endowment for the Arts Award, MAP Fund Award, CALIT2 Dance New Media Performance Residency, and the Hawai‘i Po‘okela Award for Choreography.
카라 잘락 밀러는 마노아 하와이 주립대학 무용과 교수로 30년 동안 공연, 설치 무용, 댄스필름을 창작하며 세계 여러 나라 무용가들과 협업하고 있다. 잘락 무용단의 예술감독이자 안무자로 북미와 남미, 유럽, 아시아, 태평양 지역 등에서 많은 작품을 공연했다. 제이콥 K. 자비츠 예술상, 미국 국립 예술 기금, MAP 기금, CALIT2 무용 뉴미디어 공연 레지던시, 하와이 푸켈라 안무상 등을 수상했다.
3. 컨템포러리 테크닉
시간 및 장소 (총 1회)
10/7(토) 14:00 ~ 15:40 (T6)
Deborah Brockus (BrockusRED Dance Company) - USA
데보라 브로커스(브로커스 레드 무용단) - 미국
BrockusRED produces the work of artistic director Deborah Brockus and is based in Los Angeles. CAExploring human condition relationship to the natural work. With a fascination on interwoven ideas and patterns in nature and the complexities of the human mind and emotions. Using many styles of dance to create, Brockus’ work is characterized by energy, tension and relationships. A voracious space mover, the work fills the space and occupies a drop of space. Ms Brockus’s choreography has been performed across the USA, Europe and South Korean. She has taught in France, Italy, Czech Republic, South Korea, New Zealand and Mexico. Ms Brockus has worked in film and TV both as a dancer and choreographer. She has danced, choreographed and produced for the stage. Her choreographic style blurs the line between modern and jazz techniques, reflecting both European influences and East and West Coast training. The Dances are high energy and emotional reflections of the humanity.
데보라 브로커스는 미국 BrockusRED 무용단의 예술감독이며, 로스앤젤레스의 선도적 리허설 스튜디오인 BP스튜디오스의 대표이다. 무용가이자 안무가인 데보라 브로커스는 미국과 세계 여러 나라의 공연 무대와 영화, 텔레비전 작품에 참여했고 후진 양성, 작품 창작, 안무 등의 공로로 여러 상을 받았다. 데보라 브로커스는 예술고등학교, 대학교뿐만 아니라 전문 무용수 수준의 많은 학생을 가르쳤으며, 제자들은 세계 여러 나라의 현대 무용단, 발레단, 재즈 무용단, 그리고 브로드웨이와 할리우드에서 활동하고 있다. 브로커스는 로스앤젤레스 댄스 페스티벌과 안무 쇼케이스인 ‘댄스 인 LA'를 운영하고 있다.
데보라 브로커스는 LA 무용의 강력한 동력으로 불린다. 데보라 브로커스는 미국과 세계 여러 나라에서 공연하는 BrockusRED 무용단의 예술감독이며, 워크숍, 단기 강좌, 리허설 등을 위한 공간인 BP스튜디오스의 대표이다. 또한 예술고와 대학뿐만 아니라 전문 무용수 수준의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현대무용과 재즈 등 다양한 장르를 넘나드는 자유를 만끽하며 무대 공연, 장소 특정형 작품, TV와 영화에서 다양한 작품의 안무와 공연을 기획하고 있다.



4. 무용영상콜라보창작워크숍
창작가 들 의 몸의 정체성 을 먼저준비(무용과 영상 과 의 주제 선정) 을 통한 움직임 찾기 : 몸 의 유연성, 깨어있는 몸 찾기탐구,
무용영상 콜라보 를 위한 프로세스 : 누가 먼저 제안 을 할 것 인지 정함,
1, 춤이 먼저 제안 할 경우 : 선정한 주제 에 관해 움직임 으로 표현 한다,
음악, 영상이 그 춤을 보고 영감 을 받아 제작 한다,
2, 영상이 먼저 제안 할 경우 : 영상이 주제에 관한 이미지 를 보여준다.
춤 과 음악은 은 그 영상을 보고 영감 을 받아 제작 한다.
3, 음악이 먼저 제안 할 경우 : 음악 이 주제에 관한 소리, 들을 들려준다,
춤 과 영상은 이 음악 을 통해 이미지 와 몸 움직임 을 찾는다.
이 세가지 프로세스 에 의해서 음악 을 듣는법, 몸 움직임 의 필요성, 이미지 표현 등에 관해서 워크샾 을 통해서 탐구 할 것 이다.
Dancers will find their own movements through figuring out the characteristics of their body (finding a theme for dance and film): flexibility of body and exploration of the body awareness.
The process for a dance film collaboration
1. In case of dance leading the project: The selected theme is explored through body movements. Then music and film are created with the inspiration that the movements may invoke.
2. In case of film leading the project: A film shows images revealing a certain theme. Then dance and music are created with the inspiration that the film may invoke.
3. In case of music leading the project: A music reveals the selected theme. Then dance and film are created with the music.
In the Dance Film Collaboration workshop, participants will explore how to listen to music, how to create body movements and how to create images through these
three processes.
시간 및 장소 (총 1회)
10/8(일) 14:00 ~ 15:40 (T6)
Young Ho, Nam (Coree-Graphie Dance Company) - France
남영호(코레그라피 무용단) - 프랑스
1989 년 이화여자대학교 무용과 졸업 후 1991-1992; 파리 5 대학 무용과 수료 하고 1990년 프랑스 도불후
2013 년 프랑스 국가고시 무용선생님 학위 취득 (Diplôme d'état professeur de danse .) 하였다.
1992년부터 1998 년 까지 몽펠리에 Jackie Taffanel 무용단원 (연 60 회 프랑스 전국 및 유럽 순회공연 )
2000 년 -2006 년 Abbaye de Royaumont Susan Buirge 무용단원( 프랑스 유명한 무용페스티벌 에 초청공연)
1992 -2006 년 : 알렉산더 , 펠딘 크라이스 신체방법론 수료. 즉흥, contact즉흥 방법론을 연수
1999 년부터 현재 몽펠리에 에서 Corée'graphie 무용단 대표로 몽펠리에 댄스 페스티벌 2001 ( Parfum ) 2002, ( 901-902) 2005,( porte d'âme )2006 ( Extra-muros), 2012 ( S.U.N ), 2013 ( 달항아리 )
이태리 피렌체 2011년 Fabrica uropa ( Une femme Coréenne )페스티벌 초청공연을 하였다.
모로코 2009-2011( Rabat , Casablanca , Essaouira, Marrakech ) 에서 세미나 및 워크샾, 페스티벌 초대 , 뉴욕 덤보 festival 2005 년 ( porte d'ame ) 한국 , Sidance festival , SPAF , 등에 초청을 받았고
2015 년 부터 현재 , ; 프랑스 지중해 남부 몽펠리에 꼬레디시 페스티벌 예술감독으로 활동하고 있다.
After graduating from the Department of Dance at Ewha Womans University in 1989, 1991-1992; After completing the Department of Dance at the University of Paris 5, after traveling to France in 1990
In 2013, she obtained a dance teacher's degree from the French National Examination (Diplôme d'état professeur de danse .).
From 1992 to 1998 Member of the Jackie Taffanel Dance Troupe in Montpellier (60 national and European tours per year)
2000-2006 Member of the Abbaye de Royaumont Susan Buirge Dance Company (invited to the famous French dance festival)
2000-2006 Member of the Abbaye de Royaumont Susan Buirge Dance Company (invited to the famous French dance festival)
1992 -2006: Alexander, Feldin Kreis Body Methodology Completion. Improvisation, contact improvisation methodology training
Since 1999, as a representative of the Corée'graphie Dance Company in Montpellier, Montpellier Dance Festival 2001 ( Parfum ) 2002, ( 901-902) 2005, ( porte d'âme ) 2006 ( Extra-muros), 2012 ( S.U.N ), 2013 ( Moon Jar)
In 2011, in Florence, Italy, he performed at the Fabrica uropa ( Une femme Coréenne ) Festival.
Invitation to seminars and workshops, festivals in Morocco 2009-2011 (Rabat, Casablanca, Essaouira, Marrakech), New York Dumbo festival 2005 (porte d'ame) Korea, Sidance festival, SPAF, etc.
2015 to present ; He is the artistic director of the Corredisie Festival in Montpellier, southern France.
5. 커뮤니티댄스-발레&모던: 바닥을 찾아서 / community dance -Modern&Ballet: Finding the Floor
(1) Cyrus Khambatta Dance company Leah Russell
Description: In this advanced-level class, students will delve into the dynamic and expressive realms of floor work and release technique. Students will be led through a series of warm-up exercises to refine spinal articulation, develop dynamic mobility and find the flow of momentum before diving into rigorous phrase work. Class will focus on fluidity, surrendering to gravity, moving in and out of the floor with efficiency and developing your individual artistry.
사이러스 캄파타 무용단 리아 러셀
설명: 전문가 수업에서 학생들은 바닥 작업 및 릴리스 기술의 역동적이고 표현적인 영역을 탐구합니다. 학생들은 엄격한 문구 작업에 뛰어들기 전에 척추 관절을 다듬고, 역동적인 이동성을 개발하고, 추진력의 흐름을 찾기 위해 일련의 워밍업 운동을 통해 안내됩니다수업은 유동성, 중력에 굴복, 효율적으로 바닥 안팎으로 움직이고 개인의 예술성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시간 및 장소 (총 1회)
10/9(월) 14:00 ~ 15:40 (T6)
Leah Russell holds a BFA in theater from Cornish College of the Arts where she first discovered her insatiable curiosity for movement. She has trained in a variety of dance and movement styles from contemporary, hip hop, capoeira and tai chi. In the last year, she has had the pleasure of appearin소g in works by Beth Terwilleger, Vladimir Kremenovic, Emily Curtiss, Maya Soto, Melissa Riker and is thrilled to join with Khambatta Dance Company. She recently made her choreographic debut in Converge Dance Festival and is currently focusing on developing new works.
리아 러셀은 콘월 예술 대학에서 연극 학사 학위를 받았으며 그곳에서 처음으로 움직임에 대한 끝없는 호기심을 발견했습니다. 그녀는 현대, 힙합, 카포에라 및 태극권에서 다양한 춤과 움직임 스타일을 훈련했습니다. 작년에 그녀는 베스 테르빌레거, 블라디미르 크레메노비치, 에밀리 커티스, 마야 토, 멜리사 라이커의 작품에 출연하는 기쁨을 누렸으며 캄바타 댄스 컴퍼니에 합류하게 되어 기쁩니다. 최근 컨버전스 댄스 페스티벌에서 안무 데뷔를 했으며 현재는 신작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6. <댄스필름워크숍인탱크>
Dancefilm Workshop - In Tank
<댄스필름워크숍인탱크>는 안무자와 무용수들이 새로운 공연예술 형태인 댄스필름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실제로 댄스필름을 제작할 수 있도록 기획된 워크숍입니다. 기본적인 영상 촬영 기법과 편집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무용 작품을 영상으로 표현하는 방식을 탐구하며, 영상제작팀과의 협업 과정에서 반드시
요구되는 원활한 소통 방식 등에 관해서도 논의합니다.
<댄스필름워크숍인탱크>는 미국 ‘댄스 카메라 웨스트 필름 페스티벌’의 예술감독인
켈리 하그레이브스의 온라인 수업과 영상 제작 전문가들의 실기 수업과 피드백 등으로
진행되며, 쇼케이스를 통해 우수작으로 선정된 작품은 ‘2023년 서울 국제 댄스페스티벌 인
탱크’와 연계된 공연예술 플랫폼 ‘아츠인탱크’에서 상영됩니다.
인탱크안무자캠프
<댄스필름워크숍인탱크> 혜택
1) 서울 국제 댄스페스티벌의 워크숍 올패스 50% 할인
2) 쇼케이스 공연을 통해 우수작품으로 선정된 댄스필름은 서울 국제 댄스페스티벌 인탱크와 연계된 공연예술 플랫폼 '아츠인탱크'에서 상영
3) 아이엔지콜라보그룹의 협력 기관인 해외 축제에 초청될 수 잇도록 연계작업 추진
4) 댄스필름 우수작은 국내외 무용 평론가의 작품 리뷰 기회 제공
강사 소개
Kelly Hargraves 켈리 하그레이브스
캐나다 출신의 영화 제작자이자 큐레이터!
2001년, ‘로스앤젤레스 댄스 영화제’를 공동 설립
2018년 9월 ‘댄스 카메라 웨스트’의 운영 및 예술감독으로 임명
몬트리올과 뉴욕에서 무용수로 활동했고
예술가와 과학자 단체인 포코코모(PoMo CoMo) 회원
많은 영화의 댄스 감독을 역임
캐나다와 미국 대학의 초청 강사, 연사, 각종 공모전의 심사위원으로 활동 중
조성원
추계예술대학교 영상비지니스학과 교수
씨즈엔터테인먼트 대표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영화아카데미 원장
한국콘텐츠진흥원 기획창작아카데미 주임교수
콘텐츠코리아랩 아이디어융합공방 협력디렉터
영화 ‘마리 이야기’, ‘꽃 피는 봄이 오면’, ‘황진이’, ‘악마를 보았다’ 등 제작
영화 ‘야구소녀’, ‘나는 나를 해고하지 않는다’, ‘혼자 사는 사람들’ 등 제작총괄
이철영
미국 채프먼 대학교 영화 제작 실기 석사(MFA)
세종대학교 영화예술학과 강사
다큐멘터리 등 각종 영상 기획 및 제작
2023 제6회 서울국제댄스페스티벌 인 탱크(SIDFIT)
“인탱크 좌담 – <춤 디지털을 논하다>”
김채현
좌장: 한국예술종합학교 명예교수

캘리할그레이브(Kelly L. Hargraves)
제21회 미국 댄스카메라웨스트 축제 (Dance Camera West) 감독

조성원
전) 한국영화아카데미 원장, 현) 추계예술대학 교수

데보라브로커스(Deborah Brockus)
제12회 미국 로스앤젤레스댄스페스티벌(Los Angeles Dance Festival) 감독

○ 디지털 댄스 초청 작품<가상리스트>
안무: 이동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창작 산실 선정작
작품 <Virtual List>는 '인간의 욕망으로 만들어진 가상은 현실을 이미지화 한다.'로 설명된다. 작품 주제에 대한 물음은 '인간의 욕망이란 무엇인가?', '욕망으로 만들어진 가상 이미지는 어떻게 현실화 되는가?' 등으로 압축 되며 질문의 답변들은 작품의 소재로 사용되었다. 특히 작품의 주요 소재인 가상은 일반적 · 일상적 의미의 '겉 보기'와는 다른 의미를 함축한다. 그것은 보이는 것과는 다른 실제의 인간본능을 의미한다. 시각에 기반하여 형성 된 가상은 시각 이외의 모든 감각기관은 물론이고 지성, 판단력, 이성이라는 상위의 인식능력을 포함한 인간의 모든 인식능력에 적용된다. 따라서 가상이란 진리로 보이나(생각되나) 실제로는 오류인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러한 오류된 진리로 이미지화된 현실은 인간의 욕망이 은밀하게 숨겨진 오류라고 할 있다. 가상과 현실은 주관적인 것이 객관적인 것으로 뒤바뀜으로써 생겨나며 본 작품은 객관적인 현실 이미지로 시작하여 인간의 욕망의 인식 오류로 만들어진 가상 이미지를 추적한다.
The performing <Virtual List> is 'virtual created by human desire imagines reality. It is explained by '. The questions on the subject of the work are compressed into 'What is human desire?' and 'How is a virtual image made of desire realized?' and the answers to the questions were used as the subject matter of the work. In particular, virtual, the main subject of the work, implies a different meaning from 'appearance' in the general and daily meanings. It means a real human instinct that is different from what it seems. The virtuality formed based on vision applies to all human cognitive abilities, including the upper cognitive abilities of intelligence, judgment, and reason, as well as all sensory organs other than vision. Therefore, hypothetical means what appears to be true (though it is thought) but is actually an error. And the reality imaged by these erroneous truths can be said to be a hidden error of human desire. Virtual and reality are created by the subjective being reversed into objective, and this work starts with an objective reality image and tracks virtual images created by errors in recognition of human desires.
탱크6 10월9일 16시 상영
2023 창작 멘토링 수업
Mentoring Classes for Choreographers

얀 뢰로
Yann Lheureux
프랑스 무브번트 슬라빌 축제 디렉터
전) 한국예술종합학교 초빙교수

카라 자락 밀러
Kara Jhalak Miller
미국 하와이 대학 무용과 교수
하와이 [아시아 태평양 댄스 페스티벌] 운영 위원
2022 제5회 서울국제댄스페스티벌인탱크(SIDFIT)
"해외아티스트전문가워크숍"
-Professional Dance Workshop-

1. Discover ourselves and other through games and contact (게임과 컨택을 통한 나 자신과 타인 발견하기)
First we'll take time to go inside , to play on solo, on ways of moving alone, balanced and imbalanced.
Developing few tools on the art of immediate composition.
Making ourselves to full with sensation rather than forms.
With it we will drive way of connect, compose, improvise with others.
A lot of improvisation and tools to create and fix contact interactions .
이 워크샵은 균형과 불균형을 이용한 움직임 방식을 각 개인별로 보여주는 시간을 가진 후, 음악적 도구들을 이용하여, 발전되는 즉각적인 작곡형식을 정해진 형식을 이용하기보다 오감을 사용한 감각을 중점으로 두어 진행되는 움직임을 리서치 한다.
이러한 리서치를 이용하여 개개인을 연결하여 작곡하고, 즉흥적으로 만드는 방법을 도출해낸다.
다양한 음악적 도구와 움직임 즉흥을 통하여 상호접촉 컨택을 창조하고 수정한다.
시간 및 장소 (총 3회)
7/6(Wed) 16:00 ~ 19:00 (T6-원형회의실)
7/7(Thu) 13:30 ~ 16:00 (T2-실내)
7/9(Sat) 11:00 ~ 13:30 (T6-원형회의실)
Dagneaux Virgile/ Lericolais Camille (Marécage) - France
다그눅스 버질/ 르리콜레스 카밀 (마르케이지 무용단) - 프랑스
Camille and Virgile got both a solid contemporary background. Coming more from Jazz for Camille and from Breakdance for Virgile.
Camille works with Michèle Murray, François Rascalou, Gianluca Girolami, Kirsten Debrock and more. A powerfull and sensitive artist her strong technic make her confident improvising.
Virgile works mostly with Kader Atou and he is the Director and choreographer of Virgule, a contemporary/hip hip company
Camille와 Virgile은 단단한 현대춤장르의 배경을 가지고 있다. 각각 재즈와 브레이킹 댄스장르에서 특히 더 두각을 나타내고있다.
Camille은 Michele Murray, François Rascalou, Gianluca Girolami, Kirsten Debrock 등과 함께 작업하며, 강력하고 섬세한 예술가로써 그녀의 강력한 테크닉으로 자신감 넘치는 즉흥 연주를 이끌어낸다.
Virgile은 주로 Kader Atou와 작업하며 컨템포러리/힙합 무용단 Virgule의 안무가이자 예술감독이다.
Tricha Benjamin (Marécage) - France
트리샤 벤자민 (마르케이지 무용단) - 프랑스
His career started from being a break dancer in 1998.
He had trained for 2 years in Epse Danse Anne Marie Porras in 2006.
His work has been inspired by 4 different dance companies.
Groupe Tango Sumo, which is dedicated to the street festival, has a really hard physics dance.
Jam Art, a Greek choreographer playing between dance and theater, digging in expression of the face and character to play.
(Reve)² who was a circus company where I was dancing and choreographer, bodies with amazing circus techniques where I’ve been bringing softness.
Lonely Circus where I’m a performer the material is stones and for guys facing this hard noisy cold material.
He founded Marécage in 2018 with two duet Kairos & Interlude(s) Talking about the relation between two people, two bodies, two souls.
그는 1998년에 브레이크댄스를 시작으로 무용을 시작했다. 그는 2006년에 Epse Danse Anne Marie Porras에서 22년간 트레이닝을 받았다. 그의 작품은 총 4개의 각기 다른 무용단에서 영향을 받았다.
첫 번째는 거리 축제에 헌신하는 물리적으로 역동적인 Groupe Tango Sumo 무용단이고, 두 번째는 얼굴의 표현과 인간의 캐릭터를 깊게 파고들어 춤과 연극을 넘나드는 그리스 안무가가 이끄는 Jam Art, 놀라운 서커스의 테크닉으로부터 부드러움을 가져올 수 있었으며 그가 직접 공연자로도 뛰었던 서커스 무용단 (Reve)², 마지막으로는 돌을 재료로 삼는 Lonely 서커스단이다. 그는 마침내 2018년 마르케이지 무용단을 설립하였으며, 그는 초연으로 두 사람, 두 개의 몸 그리고 두 개의 영혼의 관계에 관한 작품 2가지(듀엣 형식) <Kairos>와 <Interlude(s)>을 발표했다.

2. Contemporary Modern - Dance Technique (컨템포러리 모던 - 댄스 테크닉)
1)
The class begins with aligning body mind soul with a specific focus and intention given for each individual class.
A center warm up designed from a classical approach to dance through various exercises to bring the fundamentals back to body.
Starting from simpler straight lines the class progresses into circular and more complex spiraling motions.
After a short series of off-centered turns, extensions and jumps company repertoire is taught at the end with an emphasis on expression and performance quality.
수업은 각 개별 수업에 주어진 특정 초점과 의도에 몸, 마음 그리고 영혼을 하나로 정돈하면서 시작된다.
센터 움직임에서 우리의 몸을 가장 기초로 되돌아가는 것을 그 목표로 삼아 고전적 접근방식으로 다가간 다양한 움직임을 디자인하여 워밍업한다.
워밍업 후, 수업은 단순한 직선에서 시작하여 나아가 원형, 더 복잡한 나선형 동작으로 진행되어진다.
중심에서 벗어난 짧은 일련의 회전, 신전 그리고 점프후에 표현과 질적인 퍼폼에 중점을 두어, 무용단 레퍼토리를 배워가는 시간을 마지막으로 워크숍은 종료된다.
시간 및 장소 (총 3회)
7/6(Wed) 10:30 ~ 12:30(T4)
7/7(Thu) 10:30 ~ 12:30(T6-원형회의실)
7/8(Fri) 10:30 ~ 12:30(T4)
Seda Aybay (Kybele Dance Theater) – USA
세다 아이배이(키블리 무용단) - 미국
Seda Aybay is the Founder/Artistic Director/Choreographer of KDT.
Since emigrating from Istanbul she has won multiple awards for her choreography for both her company and independently.
Aybay was awarded the Marcus Residency at Washington University in St. Louis, the New Movement Residency at USC and invited to teach masterclasses at prestigious Schools in LA as well as NYU Tisch School of the Arts.
Aybay is an Adjunct Professor and choreographer at Santa Monica College while coaching and creating contemporary Pieces YAGP and other renowned international programs for the pre-professional youth.
Aybay was named a 2019 LA Cultural Ambassador and guest choreographer of the LADF.
Seda Aybay는 키블리 무용단의 안무가, 예술감독이자 설립자이다.
그녀는 St. Louis의 Washington University에서 Marcus Residency, USC에서 New Movement Residency를 수상했으며 NYU Tisch School of the Arts뿐만 아니라 LA의 명문 학교에서 마스터 클래스를 가르쳤다.
Aybay는 Santa Monica College의 겸임 교수이자 안무가이며 YAGP에서 현대 작품을 안무 하였으며, 예비 청소년을 위한 기타 유명한 국제 프로그램을 지도하고 제작하고, 2019 LA 문화 대사로 선정되었으며 로스엔젤레스 댄스 페스티벌 초청안무가로 활약중이다.
2)
An exploration of the merging of classic modern movement carving space and contemporary textures of time and space.
All influenced by thoughtful resonance of human emotions, relationships to place and others.
Moving from air to ground as we explore the levels of the human experience through multiple dance concepts and changing speed dynamics.
공간을 조각하는 고전적 움직임과 시간과 공간의 현대적 질감의 만남을 탐구한다.
모든 움직임은 인간 감정의 사려깊은 울림과 장소와 다른것들의 관계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수 많은 움직임 개념과 속도의 다이내믹함을 통한 인간 경험의 레벨을 탐구하면서 공중에서부터 바닥까지 움직인다.
시간 및 장소 (총 2회)
7/9(Sat) 13:30 ~ 16:00(T6-원형회의실)
7/10(Sun) 10:30 ~ 12:30(T6-원형회의실)
Deborah Brockus (BrockusRED Dance Company) - USA
데보라 브로커스(브로커스 레드 무용단) - 미국
Artistic Director of Brokers Red Dance Company
Operation supervisor of BPstudios
General supervisor of the Los Angeles Dance Festival (planing)
General supervisor Los Angeles Fringe Dance Festival (planing)
브로커스 레드 무용단 예술감독
BPstudios의 운영감독
Los Angeles 댄스 페스티벌 총괄 기획
Los Angeles 프린지 댄스 페스티벌 총괄 기획


3. Choreography Practice Methodology(안무 실습 방법론)
Chapter 1. Through direct movement.
- Warming the body ( body recognition , method applying soma , using breathing)
- Body experience, exploration; Find movements with body parts (find your own poetic movements)
- Observation of other people's movements, space, time, etc. (Comment)
Chapter 2. Share your own work (comment).
- Debate
1부. 직접 움직임을 통해서
- 몸 풀이(몸의 인식 ,소마를 응용한 방법 ,호흡을 이용)
- 몸 체험 , 탐구 ; 몸의 부분을 가지고 움직임 찾기(나만의 고유한 시 적인 움직임 찾기)
- 다른 사람들의 움직임 ,공간 ,시간등 관찰(코멘트).
2부. 본인 작품 발표(코멘트)
- 토론
시간 및 장소 (총 2회)
7/6(Wed) 12:30 ~ 16:00(T2-실내)
7/8(Fri) 16:00 ~ 19:30(T6-원형회의실)
*선착순 20명내외 한정 수업
Young Ho, Nam (Coree-Graphie Dance Company) - France
남영호(코레그라피 무용단) - 프랑스
Dancer (residence in France from 1990), 1992-1998; Worked as a dancer in the Zakitapanel Dance Company in Montpellier, France.
2000-2006: Performed as a dancer in the French Susan Jersey Dance Company, 1999; Co-representative of Mom-Jit dance theater (5 works).
2007 to present; The representative of the Coree-Graphie Dance Company, Invited to the Montpellier Dance Festival, New York Dumbo Festival, Florence Italy Fabrica Europa Festival, Morocco Marrakech Dance Festival, etc.
Acquired the French national exam dance teacher certificate in 2013, Artistic director of Corée d'ici Festival since 2015.
재불무용가(1990년 도불), 1992-1998년; 프랑스 몽팰리에 자키타파넬 무용단 무용수로 활동.
2000-2006년: 프랑스 수잔 저지 무용단 무용수로 활동 , 1999년 ; 몸짓 무용단 공동대표( 5작품)
2007년부터 현재 ;코레그라피 무용단 대표, 몽펠리에 춤 페스티벌 초청, 뉴욕 덤보 페스티벌, 이태리 피렌체 Fabrica Europa 페스티벌, 모로코 마라케쉬 춤 페스티벌 등 초청,
2013년 프랑스 국가고시 교사 자격증 취득(무용), 2015년부터 코레디시 페스티벌 예술감독.

4. <Animal Movement> Simone Forti (<동물 움직임> 시몬포티)
Dancing animals works from Simone Forti was an unexpected gift on my artistic path.
A gift to discover another way to move, to observe life in me as around me, by dancing Simone Forti's work.
A gift that I'm honored to share. how to dance animals movements with no wish to copy them?
What kind of animals do we move in it? how does Simone Forti's zoo mantras has been begun?
시몬 포티의 동물 움직임 작품은 필몬의 예술적 길에서 예상치 못한 선물이라고 말한다.
또한, 시몬 포티의 작품을 춤으로써 그녀와 그녀 주변을 관찰하고 다른 방법으로 움직임을 리서치 할 수있는 좋은 선물이라고 설명한다.
그녀는 이 워크샵을 통해 더 많은 사람에게 공유할 수있어 영광이라고 한다.
"동물들을 일부러 모방하려고 하지 않고 어떻게 동물적 움직임을 춤 출수 있는가?", "우리는 어떤 종류의 동물을 그 안에서 움직이나?", "시몬 포르티의 동물원 만트라스는 어떻게 시작되었나?"에 대한 깊은 탐구가 예정되어있다.
* 7월5~10일까지 본 홈페이지에서 열리는 온라인 공연전시관에서 시몬포티의 <Striding Crawling>을 시청하시고 본 수업에 참여부탁드립니다!
시간 및 장소 (총 1회)
7/10(Sun) 15:30 ~ 16:30(T6-원형회의실, 온라인)
Claire Filmon (Cie ASPHODELE) - France
클레어 필몬 (아스포델레 무용단) - 프랑스
International Improvisation Artist, Dancer, Educator
A dancer who embodies the improvisation method of Simon Forti, a world-famous Improv dancer
Collaborating with Postmodern Improv artist Nancy Stark Smith, Lisa Lesson
Invited choreographer for the opening performance of the Poitiers Festival in France
Artistic Director of the asphodele dance company
Founding member of the ING Improv group
Guest Artist of the À Corps Festival in France
Artistic director of the <Aspjodele Danses Envol>
국제적인 즉흥 예술가, 무용수, 교육가
세계적인 즉흥 무용가인 시몬포티의 즉흥 메소드를 구현하는 무용수
포스트 모던 즉흥예술가 낸시스타크 스미스, 리사레슨 협업 예술가
프랑스 푸와티에 축제 오프닝 공연 초청 안무가
Asphodele 무용단 예술감독
ING 즉흥 그룹 창단 구성원
프랑스 페스티벌 아콥스 초청 예술가
<Aspjodele Danses Envol> 예술감독

5. Site Specific Improvisation (장소특정형 즉흥)
This class will explore the outdoor environment of TANK.
Looking deeply at the architecture, terrain, and plant life of TANK to deconstruct and construct designs that impact movement ideas in dance.
이 수업은 문화비축기지 야외 환경을 탐구하는 수업입니다.
문화비축기지의 건축물, 지형지물, 녹지환경을 깊이 들여다보고 춤의 움직임 아이디어에 영향을 주는 디자인을 해체하고 구성합니다.
시간 및 장소 (총 3회)
7/7(Thu) 16:00 ~ 18:00(T6-원형회의실)
7/8(Fri) 13:00 ~ 15:00(T6-원형회의실)
7/10(Sun) 13:30 ~ 16:00(T6-카페)
Deborah Brockus (BrockusRED Dance Company) - USA
데보라 브로커스(브로커스 레드 무용단) - 미국
Artistic Director of Brokers Red Dance Company
Operation supervisor of BPstudios
General supervisor of the Los Angeles Dance Festival (planing)
General supervisor Los Angeles Fringe Dance Festival (planing)
브로커스 레드 무용단 예술감독
BPstudios의 운영감독
Los Angeles 댄스 페스티벌 총괄 기획
Los Angeles 프린지 댄스 페스티벌 총괄 기획